1. 랭보의 생애와 문학
― 열렬한 반항과 허무의 시인
아르투르 랭보는 그의 광란적 방랑, 몇 편의 파격적인 시, 그리고 문학에 대한 그의 돌연한 단절이 너무나 기이하여 하나의 전설적인 인물이 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인물이나 작품에 대해서도 참으로 다양한 추측과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그러나
문학작품이 그 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그것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최초의 현대 문학사회학자로 간주되는 프랑스의 역사가 이폴리트 텐(Hippolyte Taine:1828∼1893)은 저서 《영국 문학사 L'Histoire de la Littérature Anglaise》(4권, 1864)에서 문학작품을 인종·환경·시대의 3요소에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문학적 사실들이나 문학 텍스트들을 더 잘 묘사하고
이해하며 음미하기 위해 서로 비교하는 방법론적 기술이다.
[C.Pichois, A.M.Roousseau, La littérature comparée(A. Colin, 1967), p174]
=> 비교문학이란 서로 다른 문화적 영역에 속해 있는 작품들의 비교연구이다.
비교문학은 양손의 논리와 자세를
문학적 사실들이나 문학 텍스트들을 더 잘 묘사하고 이해하며 음미하기 위해 서로 비교하는 방법론적 기술이다. C.Pichois, A.M.Roousseau, La littérature comparée(A. Colin, 1967), p174
이를 간결하게 정의 하면, 비교문학은 서로 다른 문화적 영역에 속해 있는 작품들의 비교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브 슈
La définition de la farce
소극이라 불리는 이 문학으로서의 한 장르를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프랑스에서 극문학이란 15세기에 가서야 비로소 그 개화를 맞는다고 쉽게 단정지을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벌써 그 전, 그러니까 10세기에 이르러 연극이 다시 교회에서 부활되면
문학적 표현 양식을 개발했다. 1836년 의붓아버지가 파리로 전근하자 그는 루이르그랑 고등학교로 전학했다. 아버지는 그가 '학교에 명예를 가져올 것'이라고 장담했지만, 그는 아버지의 소망을 실현하는 대신 걸핏하면 규율을 어기는 불량 학생이 되었다. 선생님들이 보기에 그는 '나이에 어울리지 않
문학을 말한다.
2. 전기 낭만주의의 특징
(1) 개인의 감정 표현 중시
전기 낭만주의라 함은 개인의 감정 표현을 중심으로, 아직 문학적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막연한 상태에 있던 시기의 문학인 것이다. 그것은 이성의 권리만을 내세우며, 냉엄한 합리주의에 젖어 있던 프랑스 문화의 전통을